수소가 만들어내는 새로운 사회

기존 에너지의 틀을 깨는 새로운 에너지, 수소

HnPower는 지구를 살리는 수소사회를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자산 3

수소경제

수소경제

수소가 중심이 되어 국가경제, 사회전반, 국민생활 등에 근본적인 변화를 초래하여
경제성장친환경 에너지의 원천이 되는 경제를 말합니다.

에너지와 경제의 패러다임 변화

기존 탄소경제에서 벗어나 에너지 자립이 가능하며 친환경적인 수소경제로!

법과 제도의 정비

정부는 지난 2019년 1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발표 이후 수소경제 표준화 로드맵,
수소 기술개발 로드맵 등의 후속 계획들을 마련하고, 수소법 제정, 수소경제위원회 출범 등으로
수소경제 이행체계를 구축하는 데 힘써왔다. 이렇듯 점차 수소경제로 나아가고 있다.

<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발표…수소충전소 전국 1200곳으로 확대
2040년 부가가치 43조원·일자리 42만개 창출…혁신성장 원동력으로

정부는 17일 울산시청에서 우리나라가 강점이 있는 ‘수소차’와 ‘연료전지’를 양대 축으로 세계시장 점유율 1위를 달성하기 위해 수소의 생산·저장·운송·활용 전 분야를 아우르는 내용의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했습니다.

수소차 620만대를 생산하고 수소충전소 1,200개소를 구축할 예정이며, 에너지 분야에서는 이산화탄소 배출이 전혀 없고 도심지에 소규모로 설치가 가능한 친환경 부난전원인 발전용 연료전지를 수소 생산과 연계하여 2040년까지 15GW이상으로 확대합니다. 가정·건물용 연료전지는 지난해 5MW에서 2022년 50MW로 보급을 늘리고 2040년까지 94만 가구에서 사용할 수 있는 수준인 2.1GW를 보급해 나갈 계획입니다. 설치장소, 사용유형별 특징을 고려한 다양한 모델을 출시하고 공공기관, 민간 신축 건물에 연료전지 의무화를 검토중에 있습니다.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 수소법 제정 >

세계 최초, 수소법 제정(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 안전관리법)


- 수전해 설비 등 저압 수소용품와 수소연료 사용시설 안전확보 위한 법적 근거 마련
- 국무총리 위원장으로 한 수소경제 컨트롤타워 ‘수소경제위원회’ 구성·운영
- 수소산업진흥, 수소유통과 수소안전을 지원 전담기관 지정할 수 있는 등 수소경제 이행 추진체계 마련
- 수소전문기업* 육성·지원, 인력양성·표준화 사업지원 등 수소산업 기반조성 법적 근거 확보

< 그린뉴딜 / 수소발전 의무화 >

그린뉴딜을 통해 수소경제 선도적 개척자(First Mover) 도약 이룬다

정부는 수소경제의 핵심축인 수소 연료전지의 체계적인 보급 확대를 위해 ‘수소 발전 의무화 제도’ 도입을 추진하기로 하였습니다.

수소 인프라 확충은 기존 신재생 보급 체계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특히 발전용 연료전지는 태양광·풍력 등 재생에너지를 중심으로 설계된
RPS 제도를 통해 보급이 지원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발전용 연료전지 보급에 한계를 드러내고 있으며, 수소 경제의 다른 분야도
단순한 보조금을 넘어 지원 체계에 관한 종합적이고 세밀한 검토가 필요합니다.

이에, 정부는 수소경제 First Mover로서, 명확한 제도상 한계를 드러내고 있는 발전용 연료전지 분야의 제도개편을 우선 추진하고, 나머지 분야는 보급 추이에 따라 연구용역을 거쳐 제도 보완을 추진해 나갈 예정입니다. 이러한 차원에서, 수소법을 개정하여 ‘수소 발전 의무화 제도’를 도입하여 「수소법」상 수소기본계획에 중장기 보급의무를 설정하고, 경매를 통해 친환경·분산형 연료전지 발전전력을 구매해 나갈 예정입니다. 제도가 시행되면 발전용 연료전지사업자는 안정적 판매처를 확보하게 되어, 향후 20년간 25조원 이상의 신규투자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